요청하신 정보를 조회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겨울을 맞이하는 영남권 여행

#겨울여행

#영남

조회수

177
01. 황산마을

external_image

황산마을은 거창 신씨가 모여 사는 영남의 대표적인 양반촌이다.

이 마을의 특징중 하나는 돌과 흙을 섞어 쌓아 올린 토석담인데 25채의 기와집을 둘러쌓고 있다.
마을의 담당은 활처럼 휜 담장 길이 고가들과 어우러져 고즈넉하면서도 절제된 풍경을 이루고 있다.

external_image

황산마을은 1540년(조선 중종35년)에 요수 신권 선생이 이곳에 은거하며
1540년 “구연재”를 세우고 후학들을 양성했던 이후로 거창 신씨의 집성촌이 되었고
18세기 중엽 조선 영조 때 노론계 학자인 황고 신수이 선생이 입향을 하면서 번성하게 되었다.

external_image

이곳 가옥들은 대부분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건립된 건축물로
대한제국 말기와 일본 강점기 시대의 지방 반가의 전통 한옥 건축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황산마을을 한바퀴 돌아보자. 정말 풍경이 좋다.
산으로 둘러 쌓여 있어서 한옥과 주변의 풍경이 잘 어울린다.
황산마을을 둘러본 후, 인근에 있는 수승대로 향해보자.

✅ 주소 : 경상남도 거창군 황산2길 13

02. 수승대

external_image

이곳은 영남 제일의 동천(洞天: 산천으로 둘러싸인 경치 좋은 곳)으로 알려진 원학동 계곡 한가운데

넓은 화강암 암반으로 이루어진 계곡이 있다. 그곳이 바로 수승대이다.

수승대는 암반 위를 흐르는 계류와 숲이 어우러져 빼어난 자연경관을 이루고 있어
2008년 명승으로 지정되었다.

external_image

수승대를 가는 동안 아주 오래된 소나무 숲을 지나갔다.

퇴계 이황도 이곳에서 풍경을 예찬하는 시를 한 수 읊었다고 하는데
이 이야기만 들어도 이곳의 풍경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수승대 거북바위 앞에 서니 퇴계 이황선생이 느꼈을 감동이 이해가 간다.

가만히 앉아 바람소리와 물소리를 듣고 있으면 어찌 노래가 안 나올 수 있을까?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수승대 산책코스 끝에는 수승대 출렁다리가 있다.
수승대 부터 걸어가도 되지만 출렁다리 밑에도 주차장이 있어 바로 출렁다리로 올라갈 수 있다.
출렁다리에 오르면 구비구비 흐르는 냇가와 수승대, 소나무 숲과 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 주소 :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은하리길 2

03. 무주덕유산 케이블카

external_image

겨울을 느끼는데 있어 눈꽃 산행만한게 있을까?

이른아침 해가 뜨기도 전에 설산을 보기위해 무주로 향했다.

무주에 있는 덕유산은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부근까지 이동을 하기 때문에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많은이들이 찾는 곳이다.
사람이 많이 몰릴것을 예상하여 덕유산 케이블카가 있는 무주 리조트 까지 쉬지 않고 달려갔다.

external_image

케이블카를 타고 가는 동안 풍경이 변한다.
푸릇푸릇한 잎사귀가 점점 하얗게 바뀌더니 온통 하얀 눈 천지가 되었다.

케이블카에서 내리니 딴 세상이 펼쳐진다.
이곳 정상부는 화장실도 있고 식사도 할 수 있으며 차가운 몸을 녹일만한 곳도 있으니
겨울에 무리하지 말고 쉬었다가기도 하고 정비를 철저히 하고 정상으로 가야한다.

아이젠을 찰 만큼 미끄럽지는 않았다.
사람도 많고 등산로도 잘 되어 있어서 사고의 염려는 별로 없다고 보면 된다.
(단,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미끄러워 넘어질 수가 있으니 아이젠을 준비하는 것을 권장한다)
등산하는 내내 너무나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진다.
사실 등산이라고 하기엔 너무 짧은 코스라 산책이라 해도 될 정도이다.
곳곳에 맺힌 눈꽃이 너무나 아름답다.

external_image

풍경을 감상하면서 천천히 올라도 20분이면 향적봉에 도착한다.
천천히 걸으며 도착한 덕유산 향적봉에는 사진을 찍는 사람도 많고, 뜨거운 라면을 먹는 사람들도 있다.

겨울산을 느끼고 싶지만 보다 편하게 정상까지 가고 싶은 분들에게 무주 덕유산 케이블카를 추천한다.
환상적인 겨울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