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계절 가을, 남원으로 떠나는 문학 여행작성일 | 2022-10-26
독서의 계절 가을, 남원으로 떠나는 문학 여행
남원 혼불문학마을
깊어가는 가을, 문학의 고장 남원으로 안내한다. 「혼불」의 모습을 담은 혼불문학마을을 시작으로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로 잘 알려진 구서도역, 남원하면 빼놓을 수 없는 광한루원의 가을 풍경을 감상하고,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과 아담원에서 가을의 감성을 끌어올려 보자.
남원 혼불문학마을
혼불 문학관과 혼불 체험관
춘향의 고장으로도 알려진 남원은 대하소설 「혼불」의 배경지로도 잘 알려져 있다. 특히 남원 혼불문학마을 곳곳을 걷다 보면, 「혼불」과 관련된 다양한 모습들을 만날 수 있다. 원고지 12,000장에 달하는 분량의 대하소설 「혼불」은 몰락해 가는 양반가를 지키는 며느리 3대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민중의 삶을 담아내었다. 이러한 기록을 보관한 곳이 바로 혼불문학관이다.
혼불문학관 뒤편에는 「혼불」의 배경지인 청호저수지가 있다. 이를 따라 조금 걸으면 혼불체험관이 있는데, 도자기와 기왓장 등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곳에서는 도자기 공예체험을 비롯해 목공예 체험, 천연 염색과 한지체험 등을 할 수 있으니 가을의 정취를 담아 체험을 즐겨보자.
체험 안내
# 도자기 공예 체험 (20인 이상, 가격 문의)
# 목공예 체험 (20인 이상, 소요시간 120분, 가격 문의)
# 천연염색 체험 (20인 이상, 소요시간 120분, 가격 문의)
# 한지 작품 체험 (20인 이상, 소요시간 120분, 가격 문의)
- 문의 063-636-9690
- 주소 : 전북 남원시 사매면 노봉안길 52
- 운영시간 : 체험관 및 혼불문학관 매일 09:00 - 18:00 / 월 정기휴무
구서도역
혼불문학마을에 위치한 구서도역 역시 「혼불」의 배경지. 지금은 역사가 이전되면서 폐역이 되었고 관광지이자 영상 촬영장이 되었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촬영지로도 알려지면서 남원의 인기 여행지로 사랑받는 곳이기도 하다. 구서도역의 가장 큰 매력은 역사부터 주변 철길까지 옛 모습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는 점. 대합실로 사용하던 건물에서는 옛 서도역의 모습을 볼 수 있고, 관사로 사용하던 곳에서는 「혼불」 책을 읽어볼 수도 있다.
구서도역은 특히 지금 아름다운 곳. 옛 서도역의 모습과 철길이 어우러진 풍경에 메타세쿼이아 나무가 더해져 가을의 낭만을 만끽하기에 더할 나위 없다. 남원 가을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여행지로 구서도역을 추천하는 이유다.
- 주소 : 전북 남원시 사매면 서도길 32
- 운영시간 : 상시
광한루원
「혼불」에서 조금 더 과거로 떠나 춘향을 만나보자. 남원에서 가장 유명하고 또 사랑받는 광한루원은 남원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 관광지로, 낮과 밤의 모습이 모두 아름답다.
너른 잔디밭과 완월정이 어우러진 풍경, 견우와 직녀의 전설이 담긴 오작교 그리고 춘향사당과 춘향관, 월매집 등 춘향전 속 장소들까지 다양한 볼거리들이 가득하다. 춘향관에서는 특히 춘향에 대한 서적과 영화, 뮤지컬, 오페라 등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고 그네 체험과 전통놀이 체험도 해볼 수 있으니 함께 즐겨보자.
광한루원은 낮에도 아름답지만 밤에는 그 아름다움이 더욱 깊어진다. 저녁 6시 이후에는 입장료가 무료이니, 광한루원의 야경도 놓치지 말자.
- 주소 : 전북 남원시 요천로 1447
- 운영시간
하절기(4월 ~ 10월) : 08:00 ~ 21:00 (18:00 ~ 21:00 무료 개장)
동절기(11월 ~ 3월) : 08:00 ~ 20:00 (18:00 ~ 20:00 무료 개장)
- 이용요금 : 어른 3,000원 / 청소년,군인 2,000원 / 어린이 1,500원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광한루원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남원 출신의 김병종 작가가 대표작을 남원시에 기증하면서 조성되었다. 모던한 미술관 건물과 파란 하늘이 그대로 비치는 물이 조화를 이루면서 사진 찍기 좋은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미술관 1층과 2층에는 김병종 작가가 기증한 미술 작품들과 문학 자료들을 관람할 수 있다. 1층의 갤러리 1에서 시작해 2층의 갤러리 2와 갤러리 3까지 순서대로 관람하는 것을 추천한다. 작품을 모두 감상했다면 1층에 위치한 카페에서 미술관의 풍경을 즐겨보자. 2,000권가량의 책이 비치되어 있어 문학과 예술의 분위기를 느끼며 쉬어 가기에 좋다.
- 주소 : 전북 남원시 함파우길 65-14
- 운영시간 : 매일 10:00 - 18:00
아담원
10년간 나무를 키우며 가꾼 조경 농원이었던 곳이 미술관 겸 정원 카페가 되었다. SNS 핫플 중 하나인 남원 아담원이다. 원래 조경 농원이었던 까닭에 산속으로 깊이 들어가야 만날 수 있다.
넓은 공간과 통유리를 자랑하는 카페에서도 주변 풍경을 즐기기에 충분한데, 카페를 지나 넓게 펼쳐진 정원을 거쳐 산책로를 따라 10분 정도 걸어 올라가면 작은 폭포와 미술관을 만날 수 있다. 미술관 역시 통유리로 되어 있어 작품을 둘러보면서 주변 풍경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야외에도 작품이 있어 이를 감상하며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작은 연못을 마주하게 된다. 정원에 가을이 찾아오면서 더 아름다워 보이는 이곳이 아담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포토 스팟이니 놓치지 말고 사진을 남겨보자.
- 주소 : 전북 남원시 이백면 목가길 193
- 운영시간 : 매일 09:00 - 18:00
- 이용요금 : 1인 10,000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